국립한국문학관, 살아있는 역사이자 역동하는 미래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색

보도자료

sub_header_img.jpg

sub_header_img.jpg

국립한국문학관, 살아있는 역사이자 역동하는 미래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17 14:37 조회 306회 댓글 0건

본문

 


[크기변환]1.png


국립한국문학관(관장 염무웅, 이하 문학관)이 법인 등기를 마치고 창립 이사회를 개최함으로써 본격적으로 문학관 건립을 위한 첫 걸음을 떼었다. 당초 계획보다 부지 선정은 늦어졌지만 법인이 설립되어 운영하게 됨에 따라, 보다 구체적으로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추진에 힘이 실리게 되었다. 20185월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가 꾸려져 준비해 온 지 1년여 만이다


 이로써 문학관의 공간 시설 부문은 문화체육관광부가 맡아 추진하고 실제 콘텐츠 부문은 문학관 법인이 담당하는 이원체계가 마련되었다. 앞으로, 문학관은 사무국을 중심으로 자료 구축, 콘텐츠 구성, 온라인문학관 기획과 같은 다양한 사업들을 맡아 하게 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학관 법인의 이원 체계

공간 시설 부문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콘텐츠 부문은 문학관 법인이 담당

민관 협력의 새로운 사례가 될 것

 

 염무웅 국립한국문학관장은 그간 국립 기관의 설립 관행에 비추어 법인 설립이 다소 이른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문학계의 오랜 숙원이었던 만큼 충분한 준비기간을 갖고 문학계의 요구와 국민의 필요에 대응하는 문학관 건립에 힘을 모으겠다고 밝히며 전국민의 문화 향수와 문학 진흥을 위한 새로운 민관협력의 사례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문학관에서 역점을 두고자 하는 것은 한국문학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한 제반 여건의 조성이다. 망실의 우려가 있는 한국문학 유산의 보존과 활용은 물론이고, 당대의 문학 진흥과 한국문학의 내일을 내다보는 작업들에 전심전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염무웅 관장은 한 국가 안에서 차지하는 문학의 위상과 역할은 국민의 생활문화 전체의 수준과 성격을 보여주는 하나의 시금석이자 척도임을 강조하며 국립한국문학관의 위상과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한국문학은 고난의 민족사와 발걸음을 함께하며 수많은 작품으로 민중의 아픔을 증언해 왔다. 식민지 시기와 군사독재 시대에 가혹한 검열 때문에 표현의 자유를 충분히 누리지 못했다. 그럼에도 우리 문학은 수많은 작가들의 헌신과 노력으로 일찍이 없던 황금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 저항과 창조의 민족문학사를 문학관은 실물로 보여주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국립한국문학관은 미래세대를 위한 가장 생생한 교육의 현장이라는 자부심을 가져도 좋을 것이다.”

 

한국문학의 살아있는 역사이자 역동하는 미래를 비전으로,

저항과 창조의 민족문학사를 실물로 보여주는 교육의 현장

 

 국립한국문학관은 한국문학의 살아있는 역사이자 역동하는 미래를 비전으로 삼고, 국민 누구나가 다채롭게 소통하는 문학관이자 한국문학의 오늘과 내일을 역동적으로 담아내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기존의 문학관이 갖추고 있는 도서관, 수장고, 박물관의 기능에 더해 이용자 중심의 유연하고 통합적인 공간을 연출함으로써 시민들이 보다 친숙하게 문학관을 드나들 수 있게 될 것이다.

 

 과학기술의 발전과 문화환경의 급변에 대응하는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문학관 개발, 전국 각 지역의 문학관들과 소통·협력 체제 구축, 문학관 전문 인력 교육과 자료 보존 및 관리, 문학 콘텐츠와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등 건립 전까지 국립한국문학관이 해결해야 할 과제는 많다. 이를 차근차근 풀어가기 위해 국립한국문학관은 우선듣는 문학관이 되고자 한다. 문학인과 관계자들, 시민들에게 한껏 귀를 열고 국립한국문학관에 대한 수많은 바람과 논의를 모아가겠다는 것이다.

 

 이제 첫 발을 떼는 문학관이 구체적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문학을 사랑하는 시민과 문학인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한국 최초로 건립되는 국립한국문학관이 국민의 성원과 지지 속에서 한국문학 진흥의 구체적 결실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붙임 1. 국립한국문학관의 위상과 역할(염무웅 관장)

 2.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추진일정()

 3.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취지문

 4. 국립한국문학관 주요 구축자료 일람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한국문학관
 기획운영부 정경아(02-6203-4061)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국립한국문학관 사무국에서 배포하는 보도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open_mark.png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