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 출범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검색

보도자료

sub_header_img.jpg

sub_header_img.jpg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 출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15 14:08 조회 386회 댓글 0건

본문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본격 추진

- 건립 부지, 설계시공, 자료 구축 등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관련 주요사항 논의 -

 

[크기변환]6.png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왼쪽 여섯째)이 24일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제화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이하 ‘설립추진위’)를 출범, 국립한국문학관 사업에 속도를 낸다.[첫 회의: 5월 24일(목) 오후 3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문체부는 법정시설인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국립한국문학관의 건립‧운영과 자료 구축 등, 전문적인 사항에 대해 자문하기 위해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키로 하고, 문학 5단체장 등 문학계 인사를 비롯, 건축, 도시설계, 시민운동가 등의 각계 전문가들을 위원으로 위촉하였다.(명단 아래)

※ 설립추진위원회 명단(민간위원: 성명 가나다순)
▲김지연(한국소설가협회 이사장), ▲도정일(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상임대표), ▲문효치(한국문인협회 이사장), ▲손해일(국제펜클럽한국본부 이사장), ▲승효상(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이로재 대표), ▲신달자(문학진흥정책위원회 위원장), ▲염무웅(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이사장), ▲오정희(대한민국예술원 회원), ▲윤석산(한국시인협회 회장), ▲이경자(한국작가회의 이사장), ▲이시영(단국대 국제문예창작센터장), ▲조세환(한양대 도시대학원 교수), ▲황석영(소설가)

 국립한국문학관 설립 관련 주요사항 자문과 함께
 문학계 등 여론 수렴 및 국민적 공감대 형성 기여 목표
  
  설립추진위는 2021년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국립한국문학관의 설립 등에 필요한 주요 사항에 대한 자문에 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설계와 시공 등, 시설 건립, 소장 자료 구축에 관해 논의하는 것은 물론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을 위한 문학계 등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아울러 관계 부처‧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고 국민적 공감대도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설립추진위는 분기별 1회 이상 정기 회의를 열고 사안에 따라 임시 회의도 수시로 개최한다. 

  구체적 사항에 대한 실무적 논의를 위한 실무소위원회도 구성

  문체부는 이와 함께 설립추진위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하고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검토하기 위해 실무소위원회도 구성해 운영한다. 실무소위원회는 건립운영소위원회와 자료구축소위원회 2개로 구성된다. ▲건립운영소위원회는 국립한국문학관 건립기본계획을 마련하고, 공간 구성 및 조직 운영 방안 마련 등 건립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을 논의한다. ▲자료구축소위원회는 국립한국문학관 문학자료 수집 및 자료 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전시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이밖에도 문체부는 국립한국문학관이 문단을 비롯한 범국민적인 지지와 각계각층의 조언을 통해 설립될 수 있도록 각계 인사를 포괄하는 ‘자문단’도 꾸려 사안별로 전문적인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을 안정적으로 본격 추진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설립추진위원회의 출범을 계기로 부지 선정 등을 포함한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이 안정적으로 본격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며 “문학계의 오랜 숙원인 국립한국문학관이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 붙임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 위원

 

 

 

  

                                                                                                                                                          
                

        "이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open_mark.png


첨부파일